티스토리 뷰
목차
초기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모습을 담고 있는 최초의 도시인 우루크에 살았던 수메르인들은 기원전 4,000년 전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담겨 있는 여러 가지 유물과 미술품들을 남겼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난나 신의 신전과 곡식을 보관한 도기, 대리석으로 조각한 와르카 병, 그리고 눈을 강조한 여러 조각상 등이 있습니다.
우루크에서 찾아보는 메소포타미아 미술, 지구라트
지구라트는 메소포타미아의 도시 중심에 있는 계단식 신전을 말합니다. 우루크에는 이난나 신의 신전과 백색신전이라고도 불리는 아누 신의 신전이 있습니다. 하늘의 신과 땅의 인간을 연결하기 위해 제단을 쌓고 지면보다 높은 곳에 만들었습니다. 세대를 거듭할수록 단의 높이는 점점 더 높아졌습니다. 각 도시는 자신들의 수호신을 위해 지구라트를 건설하였기 때문에 각 도시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루크는 두 개의 도시가 더해져서 생긴 도시이기 때문에, 두 개의 신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영원히 사는 삶을 믿었지만,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자연현상에 대한 신앙을 가졌습니다. 수메르인들이 이 신앙을 처음 만들어서 다른 지역의 사람들에게도 전파되었습니다. 이 지역이 같은 문자를 사용하고 서로 소통하며 같은 신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볼 때, 이 지역의 여러 도시들이 메소포타미아 문명에 포함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알려진 메소포타미아 신은 많지 않지만, 우루크의 사랑과 풍요의 여신 이난나는 바빌로니아의 전쟁의 신 이슈타르로 이어졌다가 그리스의 사랑과 풍요의 여신 아프로디테까지 연결됩니다.
우르크의 수메르인이 남긴 유물
오늘날의 이란 지역에서 발견되었고 루브르 박물관에서 전시하고 있는 우루크의 도기는 빗살무늬토기와는 다르게 바닥이 납작합니다. 산양이 크고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고, 그 위에 개와 학으로 보이는 동물이 그려져 있습니다. 도기는 보통 곡식을 보관하기 위한 용도인데, 이 도기의 높이가 30cm 정도 되는 것으로 보아 보관할 곡식이 많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물 중에서 큰 도기가 있으면 그 지역에서 농사를 지은 것으로 추측합니다. 우르크 외에도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지역에서 도기가 발굴되었기 때문에,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농사를 지었고 남은 곡식을 보관하기 위해 도기를 만들었지만 도기의 형태가 다양하고 새겨진 무늬도 동물 문양이나 기하학적 무늬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루크에서 발견된 유물 중 와르카 꽃병은 대리석을 깎아 만든 화병으로 높이 1m, 폭 36cm 정도로 예상하지만 아랫부분이 훼손이 되어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신전에 바쳐진 것으로 보이며, 거대한 크기와 도기 표면의 조각이 전형적인 메소포타미아 미술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특징은 그릇 표면의 그림이 3단으로 되어 있고, 각각의 단에 서로 다른 내용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상단 가운데는 이난나 여신과 여신에게 제물을 조공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있고, 중간에는 신전에 가져갈 곡식을 나르는 사람들이 있고, 하단에는 양과 갈대 그림이 있습니다. 이 그릇에 새겨진 그림으로 보아 메소포타미아 지역에는 계급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난나 여신 뒤의 갈대 기둥을 보면 고대 우루크의 신전의 기둥이 갈대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이 꽃병을 직접 볼 수 없습니다. 이라크 전쟁 당시 이 꽃병이 보관되어 있던 박물관이 약탈을 당해서 사라졌다가 두 달 뒤에 많이 손상된 채로 돌아왔기 때문입니다.
눈을 강조한 우루크의 조각상
여신이나 여사제의 모습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이는 '여성의 두상'은 크기가 20cm 정도이고, 우루크 이난나 신의 지구라트 인근에서 발견된 조각입니다. 원래는 전신상이었는데 머리 부분만 남은 것으로 보이며 머리의 흠은 다른 재료로 만든 장식을 끼우기 위한 자리로 예상합니다. 몸은 나무로 되어 있고 머리만 돌로 되어 있어 오랜 시간이 지나 머리만 남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눈썹을 강조하기 위해 독특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또 매우 크고 돋보이는 눈이 특징인데, 눈을 강조한 메소포타미아 조각품이 다수 있습니다. 우루크보다 북쪽에 위치한 강의 상류 지역에서 발견되어 영국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눈의 우상'이라는 조각상도 눈을 도드라지게 표현했습니다. 크기가 3~5cm 정도이고 눈이 한 쌍인 것도 있고 두 쌍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눈을 강조한 정확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도 눈을 영혼의 문으로 여겼을 것입니다. 이집트는 영생을 꿈꾸었기 때문에 현재보다 다음의 생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영혼의 집을 만드는 목적으로 조각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메소포타미아의 종교는 현재에 무게를 두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의 신은 농사가 잘 되게 하거나 전쟁에서 이기도록 하거나 등의 현실의 문제에 관여하도록 하였습니다. 고대의 대부분 집단이 그러하듯 메소포타미아에서도 종교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많은 미술품들은 신앙 숭배의 근거로 볼 수 있으며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