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로마는 이탈리아 중부의 작은 도시국가로 시작하여 다른 나라의 강점을 수용하면서 천천히 제국으로 성장하였고 서구 문명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중부에서 로마 이전에 권력을 누렸던 에트루리아와 유럽 문명의 꽃을 피운 그리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로마 문명의 탄생 배경
로마는 그리스 문명을 본보기로 삼아 계속 발전시켰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스와 로마는 그리스 로마 문명이라는 하나의 틀로 통합되었습니다. 로마는 천년 이상의 시간 동안 유럽을 통치하면서 서구 문명의 중심에 있었고, 로마가 몰락한 이후에 세계 여러 나라들이 로마의 계승자임을 자처했습니다. 서기 800년에 카롤루스 대제는 몰락한 서로마 제국 이후의 유럽을 다시 통일하고 로마제국의 부흥을 선언하였습니다. 1000년 중반에는 신성로마제국이 세워지며 로마의 이름은 1806년 나폴레옹이 정복할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로마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러시아의 차르와 오스만 제국의 술탄도 로마를 계승했다고 말했습니다. 로마는 법과 정치, 예술에서 합리적인 면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로마는 그리스와 비슷한 시기인 기원전 753년에 이탈리아 중부의 작은 도시국가로 시작했습니다. 로마에서는 귀족의 힘이 강했기 때문에 초기에 귀족과 평민의 계층 갈등이 심하다가 점차 균형을 이루면서 강한 국가로 변모했습니다. 로마는 기원전 270년에 이탈리아 반도를 하나로 묶고, 기원전 149년에 그동안 대립하던 카르타고와의 다툼에서 승리한 후 그리스와 마케도니아를 정벌하면서 지중해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서기 2세기에 이르러 최대의 영토를 지배했는데, 지중해 주변의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 걸쳐 있었습니다. 오늘날 이란에서 영국까지 포함하는 넓은 지역입니다.
로마 이전의 나라 에트루리아
로마는 외래의 그리스 문화와 원래 있던 에트루리아 문화의 장점을 모두 받아들여서 성장했습니다. 에트루리아인은 로마가 강대국이 되기 전에 로마를 포함한 이탈리아 반도를 지배하던 민족이었습니다. 건축에서 자주 사용되는 아치 방식은 에트루리아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아치 방식은 로마시대의 콜로세움, 수도교나 판테온의 돔 지붕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로마인들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더 가치 있게 만든 사람들이었습니다. 로마인은 아치 방식 외에도 검투사 경기나 명명 규칙과 같은 것들에 대해 에트루리아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에트루리아 신전은 높은 단이 있어서 계단으로 올라가야 하고, 규모가 크지 않고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이탈리아 중부에 에트루리아 고분군이 있는데, 내부는 벽화로 꾸며져 있고 부장품도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무덤 벽을 파서 시신을 보관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그들은 내세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무덤을 크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집트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시신을 관에 넣었는데, 관의 뚜껑에 죽은 사람이 살아있을 때 모습을 조각을 해서 장식했습니다. 조각에 청동을 주로 사용했던 그리스와는 달리, 관과 뚜껑의 조각상은 흙으로 구워 만든 것입니다. 또한,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남성과 여성의 조각이 차이 없이 표현된 것으로 보아 에트루리아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그리스에 비해서 높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로마에서 여성의 지위가 그리스의 여성의 지위보다 높았는데, 이는 에트루리아의 영향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에트루리아 조각상과 그리스의 조각상을 비교해보면 차이점이 많습니다. 에트루리아의 테라코타 입상은 팔을 앞으로 뻗으며 다리도 크게 벌려서 동적으로 보이고, 옷 주름이 많이 잡힌 옷을 걸치고 있습니다. 그리스의 쿠로스는 옷을 입지 않은 채로 팔을 가지런히 내리고 한쪽 발만 살짝 앞으로 나간 정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에트루리아는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로마 문명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은 분명합니다.
로마 미술에 대한 그리스와 에트루리아의 영향
로마인들은 스스로를 트로이의 후예라고 생각하고, 트로이 유민이 세운 나라가 로마라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트로이의 영웅 아이네이아스를 시조로 인정하였습니다. 건국 신화에 따르면 아이네이아스의 후손인 로물루스가 로마를 건립한 것으로 나옵니다. 그러면 로마인들은 트로이를 몰락시킨 그리스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질 수도 있었지만, 로마는 국가의 기반을 구축하면서 그리스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로마인들은 그리스의 문자와 비슷한 문자를 사용했고, 종교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스 신들의 이름을 로마식으로 바꾸면 초기의 로마의 신이 됩니다. 이후에 로마가 제국으로 거듭나면서 다른 지역의 신들도 수용하게 되어 훨씬 복잡해졌지만, 그리스의 12 신은 그대로 남았습니다. 로마의 신전은 그리스와 에트루리아의 영향을 모두 받았는데, 포르투누스 신전이 대표적입니다. 삼각형의 페디먼트가 있는 지붕과 그 아래 기둥 모양은 그리스의 영향을 받은 것이고, 포르티코라고 하는 현관, 안쪽에 막힌 벽면, 단이 높고 계단을 올라가서 신전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에트루리아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